2025/03 28

지중해가 사막이었던 시절? 메시니안 염분 위기의 비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푸른 지중해. 그런데 과거에는 이곳이 완전히 말라 사막처럼 변한 적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약 590만 년 전, 지중해는 대서양과 단절되면서 바닷물이 증발해 버렸습니다. 과학자들은 이를 "메시니안 염분 위기(Messinian Salinity Crisis)"라고 부릅니다.1. 지중해가 사라졌던 이유590만 년 전, 아프리카 대륙이 유럽 대륙과 점점 가까워지면서 지브롤터 해협이 막혔습니다. 이로 인해 대서양에서 지중해로 흐르던 바닷물이 차단되었고, 지중해는 점차 말라갔습니다. 결과적으로, 바다였던 곳이 광활한 염전과 사막으로 변하게 됩니다.  2. 사라진 바다의 흔적과학자들은 해저 탐사를 통해 지중해 바닥에서 **두꺼운 소금층(salt deposits)**을 발견했습니다. 이..

카테고리 없음 2025.03.23

현재 우리가 읽는 성경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성경 버전의 기원과 출판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한국어 사용자라면 보통 개역개정, 개역한글, 또는 영어로는 킹제임스성경(KJV), NIV(New International Version) 같은 버전을 떠올리실 수 있으니, 이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1. 한국어 성경 버전: 개역한글과 개역개정개역한글 (1952~1961)언제 시작되었나?: 개역한글은 20세기 초 한국 교회에서 필요에 의해 시작된 번역 작업의 결과물로, 본격적인 출판은 1952년(신약)과 1961년(구약 포함 전체)입니다. 초기 번역은 1900년대 초반부터 선교사들과 한국인 신학자들이 협력하며 진행되었어요.누가 묶고 인쇄했나?: 대한성서공회(Korean Bible Society)가 주도적으로 번역하고 출판을 담..

카테고리 없음 2025.03.22

왕가위의 찌질남 3부작: 사랑에 머뭇거리는 남자의 이야기

왕가위의 대표작 중 세 영화 아비정전, 화양연화, 2046은 서로 다른 시대와 인물을 다루지만, 사랑 앞에서 머뭇거리고 망설이는 남자의 내면을 조용히 들여다보는 작품들이다. 이 세 영화의 남자 주인공들은 마치 1명인것 같이 같은 성격 / 감정선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이 오래된 영화도 소개할 겸 왕가위 영화 3개에서 어떻게 3명의 남자 주인공들의 공통점들과 감정적인 정서감이 이어지는지  감상해보길 바란다. 하나의 3부작으로 묶으면, 한 남자의 사랑에 대한 소심함이 시간 속에서 어떻게 변하고 이어지는지 엿볼 수 있다. 홍콩의 화려한 밤과 퇴색된 골목을 배경으로, 이 남자들은 사랑을 원하면서도 끝내 붙잡지 못한다. 첫 번째 이야기: 아비정전 - 사랑을 피해 떠나는 남자아비정전은 1960년대 홍콩, ..

카테고리 없음 2025.03.21

핀엑스니들 :: 스타필드 부천점

핀엑스니들 매장은 ​나이와 성별 관계없이 패션 아이템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편안히 방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의류, 가방, 모자 등 개성을 살린 아이템들로 구비된 셀렉샵을 목표로 하며, 빈티지한 분위기가 돋보이는 제품부터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감각적인 상품까지 다양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방문하시는 고객마다 자신만의 스타일에 맞는 특별한 아이템을 찾아 떠나는 모습을 자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실버제품과 써지컬스틸 악세사사리들자수 볼캡, 캠프캡, 빈티지캡, 핸드메이드 자수 캔버스백들과 도메스틱 가방 브랜드의 제품들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 소량 판매 제품이 많아 요일별로 재고 상황에 변동이 있습니다## 화요일 / 금요일에 신상 및 재고 상품들이 입고 됩니다(수입/제작사의 상..

카테고리 없음 2025.03.21

페르미 역설 :: 초 간단 정리 :: 외계인은 어디에?

우주는 무한히 넓습니다.우리 지구가 속해 있는 우리 은하만해도 별은 2천억개 전후로 추정되고 있고,그 별에 딸린 행성도 무한히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습니다. 가장 최근의 연구로는 지금의 우주는 우주 생성된 초기 시절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우주의 나이가 138억년 정도이며우리 태양은 다른 별들에 비해 흔한 타입이며 나이가 50억년정도로 파악했으며,지구의 나이가 45억년 정도인데 이정도면  우리의 우주가 초기에 해당한고 추론하기 어려운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운석들의 연구가 늘어감에 따라 생명의 핵심 요소들이 흔할 수 있다는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외계인을 못 만날까요? 이게 바로 "페르미 역설"이에요.물리학자 엔리코 페르미가 던진 질문: "다들 어디 있는 거지?" 간단히 ..

카테고리 없음 2025.03.16

빛의 속도로 여행한다면? 시간과 몸의 운명

우주를 여행하며 별에 닿는 꿈을 꾼 적 있나요? 예를 들어,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항성계인 알파센타우리(Alpha Centauri)는 약 4.37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이 거리를 빛의 속도로 간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4년이면 도착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내 몸은 무사할까요? 이 궁금증을 풀어보려고 합니다.빛의 속도로 이동할 때 몸이 어떻게 되는지를 생각해보면, 이건 특수 상대성 이론과 물리학의 영역입니다. 이론적으로 빛의 속도(시속 약 299,792,458m/s)에 도달하려면 몇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질량 증가: 특수 상대성 이론에 따르면, 물체가 빛의 속도에 가까워질수록 질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빛의 속도에 도달하면 질량이 무한대가 되어버리는데, 이는 무한한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카테고리 없음 2025.03.16

토트넘 손흥민 프리미어리그 일정

핫스퍼(Tottenham Hotspur)의 2024/25 시즌 프리미어리그 남은 경기 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날짜가 2025년 3월 13일이므로, 그 이후의 경기만 포함하겠습니다. 아래 일정은 공식 프리미어리그 웹사이트와 토트넘 공식 사이트를 기반으로 하며, 모든 시간은 한국 시간(KST, UTC+9)으로 변환했습니다. 단, 방송 편성이나 기타 사정으로 인해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세요.토트넘 핫스퍼 2024/25 프리미어리그 남은 경기 일정(2025년 3월 13일 이후 기준)3월 16일 (일) 오후 10:30상대: 풀럼 (Fulham)장소: 크레이븐 코티지 (원정)4월 3일 (목) 새벽 4:15상대: 첼시 (Chelsea)장소: 스탬포드 브리지 (원정)4월 5일 (토) 오후 ..

카테고리 없음 2025.03.13

노예무역과 리버풀 :: 그 시작이라고 볼수 있는 도시들

아래의 내용들은 제가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들을 검색하고 찾아본 것들을 정리해본 것입니다사실과 좀 다른 견해가 섞여있을수도 있지만 여러분들도 글을 읽고 생각을 정리해 볼 기회를 가질 수도 있을듯해 올려봅니다  리버풀(Liverpool)이 노예 무역과 깊은 연관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18세기와 19세기 초, 리버풀은 대서양 노예 무역에서 중요한 항구로 기능했으며, 그 당시 영국 노예 무역의 중심지 중 하나로 부상했어요. 도시의 경제적 번영은 상당 부분 노예 무역과 그로 인한 부의 축적에서 비롯된 것도 맞습니다. 예를 들어, 1750년대부터 1807년 영국에서 노예 무역이 폐지될 때까지 리버풀은 노예선의 약 80%를 출항시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하지만 리버풀을 "인종차별의 상징적인 도시"라고 단정 짓는 건 ..

카테고리 없음 2025.03.12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려했나

우크라이나가 나토(NATO)에 가입하려 했던 이유, 러시아와의 전쟁 가능성을 알았는지, 그리고 유럽 국가들이 왜 이를 강하게 반대하지 않았는지 매우 궁금해서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1.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려 했던 이유우크라이나가 나토 가입을 추구한 이유는 주로 안보와 주권 보호에 대한 절박한 필요에서 비롯되었습니다.러시아의 지속적인 위협:소련 붕괴 이후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의 관계에서 끊임없는 긴장을 겪었습니다. 특히 1994년 부다페스트 각서에서 핵무기를 포기한 대가로 받은 안전 보장이 2014년 크림반도 병합과 돈바스 전쟁으로 무의미해지자, 러시아에 대한 불신이 극도로 높아졌습니다.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독립 국가로 인정하기보다는 "구소련권" 또는 "근린 지역(Near Abroad)"으로 간주하며 ..

카테고리 없음 2025.03.07

성경 역사

성경의 역사와 그것이 현재 우리가 보는 형태로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하려면, 성경이 어떻게 형성되고 편찬되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살펴봐야 합니다. 성경은 크게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으로 나뉘며, 이 두 부분은 서로 다른 시기에 작성되고 모아졌습니다. 아래에 그 과정을 간략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1. 구약성경의 기원과 형성구약성경은 주로 히브리어로 작성된 유대교의 경전이며, 기독교에서 이를 계승했습니다. 그 형성 과정은 수백 년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기원전 1200년경~기원전 5세기: 구약성경의 초기 자료는 모세의 시대(기원전 13세기경)부터 시작되었다고 전통적으로 여겨집니다. 예를 들어, 모세오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은 이 시기에 기초가 마련되었다고 봅니다. 하지만 실제..

카테고리 없음 2025.03.07